본문 바로가기

아기 뇌발달과 놀아주는 방법

돕는배필 2023. 3. 2.

영유아기 뇌발달

아이를 키우면서 우리 아이가 시기에 맞게 제대로 발달하고 있는 건지에 대한 고민은 모든 부모들의 숙제이다. 오늘은 생후 2개월 아기가 어떻게 발달과정을 거치는지와 적절한 놀이법 그리고 뇌발달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목차

 

     

    생후 2개월 아기 발달

    생후 2개월이 되면 아기들은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습득하기 시작한다. 다음은 생후 2개월 된 아기에게서 관찰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현상이다. 생후 2개월 아이는 운동 능력이 발달한다. 엎드려 있을 때 짧은 시간 동안 머리를 들고 있을 수 있고, 다리를 차고 팔을 흔들기 시작할 수도 있다. 시각적 발달도 활발하다. 이 시기 아기들은 눈으로 물체를 추적할 수 있고, 얼굴에 초점을 맞추고, 자기에게 친숙한 얼굴을 인식하기 시작할 수도 있다. 다음으로 발성이 발달한다. 아기들은 옹알이를 시작하며 엄마의 목소리를 듣고 웃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2개월 된 아기의 수면은 하루에 14시간에서 17시간을 자며, 어떤 아이들은 한 번에 몇 시간씩 밤을 지새우기도 한다. 사회성도 발달한다. 아기들은 점점 더 민첩해지고 그들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얼굴이나 목소리에 반응하여 미소를 지을 수도 있고, 주양육자와 대화를 시작할 수도 있다. 모든 아기들은 그들 자신의 속도로 발달하며, 다양한 범위의 정상적인 발달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의 발달은 언제 무엇을 하냐 중점을 두냐 보다는 이 시기에 어떤 것을 못하느냐에 중점을 두고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6~8주가 되는 아기들은 낮과 밤을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시기에 수면교육 학습을 추천한다. 낮에는 밝은 환경 조성 밤에는 어둡게 조도를 설정하여 낮과 밤을 구분할 수 있도록 루틴을 유지해 주면 좋다. 규칙적인 수면의식 습관이 필요하다. 아기가 3개월이 되면 목을 가누기 시작한다 2~3개월이 될수록 속싸개는 풀어줘야 하며, 아기의 발육에 대해 걱정되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자.

     

    아기와 놀아주는 방법

    아기는 일상 속에서 자신의 발달능력에 맞춰 스스로 발달한다. 발달놀이를 특별히 해주는 것은 주입식 교육과 비슷해지기도 하니 주의해야 한다. 발달에 맞는 자극을 위해 부모가 특별히 따로 노력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발달단계에 맞는 놀이라고 하는 것은 딱히 해당사항이 없다. 일상생활 속에서 화목한 가정의 유지가 더 중요하고 일상의 경험만으로도 충분하다. 발달과정은 아이가 본능적으로 대부분 자연스럽게 하게 되며 주양육자가 어떻게 지지하고 관찰하는지가 중요한 부분이다. 기본에 충실한 육아가 영유아시기의 기초공사가 된다. 아기에게 많은 스킨십과 대화를 통한 교감시간은 중요하다. 만 2개월까지는 수유한 직후 5~10분 정도 엄마와 함께 교감하며 놀아주는 것을 추천한다. 만 2개월부터는 아기도 심심함을 느낀다. 슬슬 주변을 탐색하는 기간이 왔기 때문에 심심하면 손을 빠는 모습도 볼 수 있다. 무료하거나 특별히 재미있는 게 없을 때는 심심하다는 반응일 수 있다. 만 3개월이 된 아기와는 더욱더 표정놀이를 통해 재미있게 놀 수 있다.

     

     

    영유아기 뇌발달

    아이의 뇌는 만 3세까지 성인 뇌 발달의 80%가 발달한다. 이 시기의 뇌 발달은 다양한 경험과 뉴런 간의 시냅스 밀도가 높아진다. 아이의 뇌발달을 위해 요구되는 사항들이 있다. 첫 번째로는 균형 있는 식사가 중요하다. 아기에게 영양분이 골고루 섭취되고 있는지 확인하자. 곡류, 어육, 채소, 과일, 유제품 등 5가지 중 어느 부분이 모자라지 않게 골고루 섭취될 수 있도록 도와주자. 두 번째로 주양육자와의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이 되어야 하며 신뢰가 쌓여야 한다. 인지발달, 지능발달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호기심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이 호기심은 가정 안에서 안전하다는 믿음과 끈끈한 애착관계에서 나온다. 주양육자의 일관되고 민감한 반응을 통해서 아이는 안정감을 찾게 된다. 아이가 세상에 대한 신뢰가 점차 쌓이면 공감능력과 정서 발달까지 된다. 포유류의 뇌 부분인 변연계 뇌발달을 위해서는 안정된 애착을 통해서만 발달이 되고, 이것이 전두엽의 발달로까지 이어진다. 세 번째로는 충분한 수면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잠을 잘자면 뇌의 발달도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뉴런 시냅스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는 잠을 자고 있을 때 이루어진다. 깨어있을 때는 애착을 통해서 경험을 쌓고 이것을 저장하고 기억하는 능력은 아이가 자는 동안 이뤄진다. 충분한 수면이란 개월수별로 다르다. 12~24개월 11시간 ~14시간, 3~5개월 10시간 ~13시간, 6 ~12세 9시~12시간 자는 것이 충분한 수면이다. 수면시간 체크를 통해 우리 아이가 제대로 된 수면을 하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네 번째로는 다채로운 경험과 적절한 자극을 주는 것이 요구된다. 각각의 발달 단계 속에서 몸을 쓰며 신체활동을 익히고 에너지 발산하는 시간은 꼭 필요하다. 운동실행 계획 능력은 아동이 특정 활동 수행을 위해 자신의 근육을 사용하는 순서를 계획하고 움직임을 조절하고 조직화하는 능력을 말한다. 운동능력 중 상위기능 중의 하나이며 이 운동실행 계획 능력이 완성되기까지 아이들이 매일매일 다양한 신체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주의해야 할 부분은 잠자기 전에는 과한 자극은 지양하며 과다한 자극, 너무 적은 자극을 적절히 체크하자. 마지막으로 즐거운 놀이 놀이는 아이의 본능이다. 아이들은 손 빨기, 모빌보기, 걷기 모든 활동이 놀이가 된다. 인지발달을 하기 위해 놀이는 하나의 과정이다. 놀잇감을 통해 아이는 간접적인 경험과 즐거움을 느낀다. 영유아 시기에는 감각적인 자극 자체가 놀이가 되며 아이가 즐겁게 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