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가 분리불안을 느끼는 이유 대처법

돕는배필 2023. 3. 5.

 

아이 분리불안 대처법

 

목차

     

    분리불안 증상

    분리 불안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정서적, 신체적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분리불안 증상은 아이의 나이, 성격, 경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다음은 분리 불안의 몇 가지 일반적인 증상이다. 보호자와의 분리 거부 증상이다. 분리불안증이 있는 아이들은 돌보미에게 매달리거나, 방에서 방으로 따라다니거나, 돌보미가 보이지 않을 때 속상할 수 있다. 과도한 울음 또는 괴로움도 동반된다. 분리불안증이 있는 아이들은 보호자와 떨어져 있을 때 과도하게 울거나 극도로 화가 날 수 있다. 신체 증상 분리 불안은 두통, 복통, 메스꺼움, 구토와 같은 신체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수면 장애도 유발한다. 분리불안증이 있는 아이들은 잠들기 어렵거나 잠을 자지 못하고 악몽을 꾸거나 밤잠을 깨기도 한다. 활동을 회피한다. 분리 불안증이 있는 아이들은 학교나 어린이집에 가는 것과 같이 보호자와 분리되는 활동을 피할 수 있다. 위해에 대한 두려움도 심해진다. 분리불안증이 있는 아이들은 분리되면 보호자나 자신에게 좋지 않은 일이 생길까 봐 걱정할 수도 있다. 지나친 걱정 또한 동반된다. 분리불안이 있는 아이들은 현재 분리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양육자와 분리되는 것에 대해 과도한 걱정을 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분리 불안은 아이와 보호자 모두에게 고통스러울 수 있다. 자녀가 분리불안을 겪고 있을 것으로 의심되면 자녀의 소아과 의사나 정신건강 전문가와 상의해 치료 옵션과 대처 전략을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분리불안을 느끼는 이유

    아이들의 분리 불안은 발달 과정의 정상적인 부분이며, 일차 양육자나 친숙한 환경에서 분리되었을 때 고통이나 불안을 경험할 때 발생한다. 아이가 분리 불안을 경험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분리 불안은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경에 시작하여 10개월에서 18개월 사이에 최고조에 달하지만,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아이들이 그들의 주변 환경을 더 잘 인식하고 그들의 보호자에 대한 강한 애착을 발달시키기 시작하면서 정상적인 발달 단계이다. 일차 양육자와 함께 안정적인 애착 스타일을 발달시킨 아이들은 분리 불안을 경험할 가능성이 적을 수 있다. 대조적으로 양육자의 잦은 변화 등 애착에 장애를 경험한 아이들은 분리불안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다. 환경적 요인도 한몫한다. 새 집으로 이사하거나 어린이집을 시작하는 등 환경 변화나 혼란을 경험한 아이들은 분리불안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다. 양육 방식은 또한 아이의 분리 불안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가 따뜻하고 반응이 좋으며 돌봄에 일관성이 있는 자녀는 분리불안을 경험할 가능성이 낮은 반면 부모가 일관성이 없거나 방임 또는 가혹한 자녀는 분리불안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전반적으로 분리 불안은 아동 발달의 정상적인 부분이며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보호자는 아이들이 안정감과 독립심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적이고 일관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 분리불안 대처법

    자녀가 분리 불안 증상을 보이는 경우 자녀의 감정을 관리하고 분리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들의 감정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자 분의 아이가 독자 분과 떨어져 있을 때 불안하거나 화가 나는 것이 정상이라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하니다. 그들이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여러분이 그들을 이해하고 지지한다고 아이를 안심시켜 주세요. 루틴 설정하여 일관된 일과와 일정은 아이들이 더 안전하고 분리에 대한 불안감을 덜 느끼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아이를 데려다주는 일정과 픽업하는 일정을 일관되게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곧 있을 분리에 대한 사전 통지를 제공하고, 자녀에게 무슨 일이 언제 일어날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아이를 안심시키기 위해 위로의 말과 몸짓을 사용하세요. 점진적인 분리를 해야 합니다. 아이가 여러분과 떨어져 있는 시간의 양을 점진적으로 늘립니다. 짧은 시간부터 시작해서 아이가 더 편안해짐에 따라 점차 증가합니다. 아이에게 특수 장난감이나 담요와 같은 과도기적인 물건을 제공하거나, 비디오 통화 또는 기타 통신 방법을 사용하여 아이와 떨어져 있는 와중에도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유지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독립을 장려해 주세요. 나이에 맞는 책임과 결정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녀가 더 독립적이 되도록 격려해 주세요.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적극 추천합니다. 자녀의 분리 불안이 심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들은 분리 불안을 관리하기 위한 지원과 지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분리 불안은 아동 발달의 정상적인 부분이며, 양육자의 인내와 공감, 이해로 관리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과 안심을 제공함으로써, 당신은 당신의 아이가 자신감과 독립성을 쌓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고, 동시에 그들의 불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